• 2023. 2. 6.

    by. 프리치동

    지난번에는 행동주의적 관점의 내용 중 프로이트의 개 실험에 대한 이야기를 진행했습니다.

     

    이번에는 연합주의와 조작적 조건형성에 대해 작성하기 이전에 연합주의 왓슨의 글 내용부터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의 4가지 원리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통하여 다음의 4가지 학습 원리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1) 시간의 원리

    - 조건 자극은 무조건 자극보다 앞서거나 동시에 주엉야 한다.

    - 이 두 자극 사이의 시간간격은 약 0.5초이고, 5초 이상 지연되면 조건반응을 형성하기 어렵습니다.

     

    2) 일관성의 원리

    - 조건 자극은 조건화가 형성될 때까지는 일관적이어야 합니다.(동일한 종소리)

    - 학습과정에서 같은 목적을 달성하려면 같은 자극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3) 강도의 원리

    - 조건반응이 형성되려면 강도가 일정하거나 더 강해야 합니다.

    - 칠판에 같은 도형을 여러 번 그릴 경우, 먼저 것과 같거나 커야 학생의 반응을 일으키는데 좋습니다.

     

    4) 계속성의 원리

    - 자극과 반응이 시간적으로 계속해서 발생하면 그 두 사이의 연결이 발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Pavlov의 개도 약 50회의 종소리 후 효과적 조건반응을 얻었습니다.

     

     

    왓슨의 정서반응 연구

    - 왓슨(Watson)은 파블로프의 연구를 기반으로 미국 행동주의 심리학을 정립하였습니다.

    - 특히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을 정서반응의 조건화로 확장하는데 많은 기여를 하였습니다.

     

    <정서반응의 부정적 조건화>

     

    A ⇒ 조건화 이전에는 흰 토끼를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B ⇒ 큰 소리는 아기를 놀라게 하는데, 쥐를 보여 주면서 큰소리를 냅니다.

    C/D ⇒ 쥐와 큰소리가 조건화되어 흰 토끼는 물론이고, 심지어는 흰 수염이 있는 할아버지까지 두려워하게 됩니다.

     

    ▶고전적 조건화를 통하여 습득된 부적응행동은 긍정적 조건화를 통하여 교정될 수 있습니다.

     

     

    연합주의(connectionism)

     

    기본 입장

    -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합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집니다.

     

    주요 학자

    - Thorndike

     

    주요 실험

    - 실험상자 안의 고양이 실험(병아리, 개, 물고기, 원숭이 등)

     

     

    조작적 조건형성 (operant conditioning)

    - 기본 입장

     학습자의 자발적 행동과 그것에 따르는 강화에 의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 주요 학자

     Hull, Guthrie, Skinner

     

    - 주요 실험

     실험상자 안의 쥐 실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의 실험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다양한 자극 중 학습자가 의도적으로 한 행위에 대하여 나타나는 결과를 강화함으로써

    조건형성이 일어진다는 입장입니다.

     

    - 따라서 학습자의 행위결과에 대한 '강화'가 핵심이며, 강화를 위하여 학습자가 직접 무언가를 (조작) 해야 하기 때문에 '조작적 조건화'라고 불립니다.

     

     

    <스키너의 상자 실험 세부 내용>

    1) 상자 안의 배고픈 쥐는 돌아다니다 우연히 레버를 건드리게 됩니다.(빛신호기 이용) 이때 접시에 음식물이 나오고 쥐는 이를 먹게 됩니다. 쥐는 이를 반복하면서 레버를 누르는 시간이 점점 짧아지게 됩니다.

     

    2) 고전적 조건형성이론의 관점에서는 음식물이 무조건자극, 먹는 행위가 무조건반응입니다. 레버가 조건화된 중성자극이지만, 이 실험에서는 쥐가 능동적으로 레버를 누른다는 점이 가장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3) 쥐가 레버(조건자극)를 본 후 이를 능동적으로 '누름'(조건반응)으로써 음식물(무조건자극)을 얻습니다. 레버를 누를 때 음식물이 제공되므로 음식물은 지렛대 누르는 행위(반응)를 '강화'하게 됩니다.

     

    4) 쥐의 능동적 조작행위(레버 누르는 행위)에 초점을 맞추어 이를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이라고 합니다.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차이

    - 가장 큰 차이점은 고전적 이론이 행동 유발을 위한 자극에 관심을 두는 반면, 조작적 이론은 조건자극에 대한 반응을 강화하는데 관심을 둔다는 점입니다.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행동의 유형 비자발적이며 반사적임 자발적이고 목적적인 행동
    행동의 통제 행동은 앞서 제시되는 자극에 의하여 통제 행동은 뒤따르는 결과에 의하여 통제됨
    과정 중성자극이 조건자극으로 대치됨 자극을 대치하는 것이 없음
    강화 없음 있음

     

    주요 원리

    - 조작적 조건형성에서는 1) 강화, 2) 벌, 3) 강화계획 중, '강화'가 가장 중요한 개념입니다.

     

    1) 강화 - 바람직한 행위의 강도나 빈도를 증가시키기 위한 처치

    - 정적 강화 - 행동의 결과로 인하여 긍정적인 보상(자극)이 뒤따르는 것.

    - 부적 강화 - 싫어하는 대상물을 제거하여 특정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

     

    2) 벌 -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의 강도나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처치

    - 1차적 벌 - 싫어하는 것(불쾌, 고통)을 제공하여 문제행동 감소.

    - 2차적 벌 - 좋아하는 것을 빼앗음으로써 문제행동을 감소.

     

    자극의 유형 긍정적 자극(강화) 부정적 자극(벌)
    반응 후 제시 정적강화(칭찬) 1차적 벌(체벌)
    반응 후 제거 부적강화(청소 면제) 2차적 벌(게임 금지)

     

    강화계획 (schedules of reinforcement)

    어떤 행동을 강화하거나 소거(행동수정) 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순서와 방법에 의하여 강화를 제공해야 한다는 원리를 의미합니다.

     

     

     

    교육적 활용

    -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행동수정'에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즉, 긍정적인 행동은 강화시켜 주고, 부정적인 행동은 제거하기 위한 기본 원리로써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구체적 제안

    - 벌을 바로 주기보다는 사전에 경고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벌보다는 정적 강화가 행동을 지속시키는데 보다 효과적입니다.

    - 불가피하게 벌을 사용해야 한다면, 교사의 개인적인 감정을 수반하지 않고 충분한 설명과 최대한 공평하게 벌을 적용해야 합니다.

    - '행동수정 프로그램', '프로그램 수업', '행동적 목표 진술', '프리맥원리' 등을 활용합니다.

    - 적절한 다른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부적절한 행동 제거합니다.

    - 강화에 벌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이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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