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기 효능감(self-efficacy)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믿음'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자기 효능감이 높을 경우 학습자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 감정을 갖게 되어 궁극적으로 높은 수준의 열정과 학습동기를 갖게 됩니다.
▶자기 효능감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향상될 수 있습니다.
1) 성공적인 과제 수행경험은 자기 효능감을 향상하도록 합니다.
2) 자신이 좋아하는 사람의 성공사례를 모델로 자기 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3)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높게 지각하도록 하는 피드백을 제공한다.
4) 실패 시의 정서적 흥분이 능력의 부족이나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아니라 다른 긍정적인 이유에 의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5) 학습자의 학습을 도와줄 수 있는 교수자로서의 자기 효능감(교수효능감)을 높여야 합니다.
자기효능감이 미치는 영향의 비교
높은 자기 효능감 낮은 자기 효능감 단기적 영향 어려움이 닥칠 때 노력이 증가하며 획득된 기술을 강화하고자 노력합니다. 어려움이 닥칠 때 노력이 감소하며 일을 포기합니다. 갈등의 정도가 증가합니다. 장기적 영향 다양한 경험과 행동을 통하여 자기발전을 위하여 노력합니다.
일에 대하여 즐거움을 느낍니다.
실패의 원인을 노력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전에 대해 흥미와 관심을 갖고 목표에 매진합니다.과제 수행 중 어려움을 당하면 그 일을 회피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며 즐거움을 느끼지 못합니다.
실패의 원인을 능력의 부족이라고 생각합니다.
열등의식을 갖게 됩니다.특수한 학습자
영재
<영재스럽다?>
'영재스럽기' 위해서는 어떤 특징을 보여야 할까요?
스턴버그(Sternberg, 2004)는 영재의 정의에 다음과 같은 기본 특성이 포함되어야 할 것으로 제안하였습니다.
1) 영재성은 단순히 높은 IQ보다 더욱 많은 것을 포함한다.
2) 인지적 구성요소 뿐 아니라 비인지적 구성요소까지 포함한다.
3) 환경은 영재의 잠재능력 발현 가능성에 매우 결정적 역할을 한다.
4) 영재성은 단일한 것이 아니라 다양한 형태를 지닌다.
세 고리 모형 정의
렌줄리(Renzulli)는 영재성이 다음의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므로, 영재아는 모든 요소를 골고루 갖추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1997)
가장 많이 활용되는 영재에 대한 정의 중 하나입니다.
영재교육의 궁극적 목적은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의 양성이므로 '학업성취 우수영재'보다
'창의적 - 생산적 영재'의 발굴과 양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심리사회적 정의
태넌바움(Tannenbaum)은 영재적 성취를 위한 5가지 요소를 제안하였는데 환경, 행운 등 사회적 측면을 강조하였기 때문에 이는 심리사회적 정의로 평가됩니다.
또한 영재성을 크게 3가지 형태의 능력으로 나누기도 하였습니다.
1) 일반적 지능
- 추론과 같은 지적 능력을 의미
- 하지만 요구되는 수준은 영역별로 차이
2) 특수 적성
- 특정 영역에서는 타인보다 우월한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3) 비인지적 선행요소
- 동기, 자아개념, 집중력, 인내력, 건전한 정신건강 수준 등
4) 환경적 지원
- 영재성에 대한 사회적 인정 및 지원
- 가정, 학교, 사회, 경제, 법 등 포함
5) 기회/행운
- 영재성 발현 가능한 기회 포착
- 교사, 산업현장의 요구 등이 영재성과 연결되어야 합니다.
정적 측면 영재아의 현재 상태 동적 측면 영재아에 영향을 미치는 기저 요소 3가지 능력
1) 분담재능(quota)
- 전문성을 요구하는 직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요구되는 재능
- 의사, 변호사, 기업의 CEO 등
2) 희소재능(scarcity)
- 특정 분야에서의 기념비적 발명과 공헌으로 기여하는 사람의 재능
- 창의적 과학자, 사회적 리더 등
3) 잉여재능(surplus)
-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데 공헌하는 재능.
- 위대한 예술가
특징
앞 서 제시된 정의에 기초하여 영재가 갖추어야 할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높은 인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 지능, 학업성취도 등 일반적 지적 능력 + 특정 영역에서의 능력
2) 창의적 사고를 한다.
- 특정 영역에 대한 지식, 기술, 재능 등과 더불어 창의적 무ㅜ누제해결능력을 지님
3) 높은 수준의 비인지적 능력(과제집착력, 흥미, 동기, 자신감 등)을 지니고 있다.
- 일 자체에 만족하고 흥미를 지속시키며 쉽게 동기를 유발시키는 특성을 지님
4) 잠재된 능력을 확인하고 이를 발현시키기 위한 의도된 교육과 훈련을 필요로 한다.
- 영재교육은 '잠재성'을 '가시적' 재능으로 변환시킬 수 있는 체제의 제공
5) 새로운 문제의 발견, 창조자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기존 지식의 활용 수준을 넘어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낼 수 있는 능력의 소유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학습의 4가지 원리와 연합주의, 조작적 조건형성 (0) 2023.02.06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개 (0) 2023.02.03 학습장애와 주의력 장애 (0) 2023.02.02 영재의 판별과 교육 (0) 2023.02.01 인본주의 동기이론 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 (2) 2023.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