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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장애란?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란 정상 지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를 학습속도의 차이 혹은 기타, 다른 이유로 보는 시각도 있으나 이들에게도 영재와 마찬가지로 특별한 관심과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는 점은 분명해 보입니다.
"학습장애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사고, 수학적 능력 등의 획득과 활용에서 현격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 장애 원인은 학습자 내적인 문제로 중추신경계의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추측되며, 정신지체, 신체장애 혹은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이유로 학습문제를 가진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국가 학습장애 연합위원회, 1989)"
이들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1) 과목 간 불균등한 성적
2) 과민한 행동과 충동성
3) 사고/ 기억/ 말/ 듣기의 어려움, 교우관계의 어려움
4) 집중력 부족
5) 시각/청각적 정보에 대한 조직과 해석의 어려움
특히 언어(읽기, 쓰기, 말하기) 및 수학(셈, 문제해결) 등에서 많은 어려움을 가집니다.
학습방법 및 문제해결 자체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 과정에서 자아상실감을 느낍니다.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적 접근
- 현 상황에 대한 명확한 진단이 우선임
⇒ 단, 학습에 대한 의도적 회피, 게으름, 학습동기의 부족 등과 관련된 학습 상 어려움과는 구별되어야 합니다.
- '학습전략에 대한 학습'이 필요합니다.
⇒ 정보처리모형에 근거한 학습전략, 학습위계에 근거한 체계적 교육, 문제해결경험의 증대, 초인지전략의 습득 등이 있습니다.
주의력 장애
학습장애의 한 형태로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가 가장 공식적인 명칭입니다.
유전, 발달 등과 관련을 맺는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뇌연구에서도 그 원인을 밝히기 위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두뇌 영역 및 호르몬 작용)
1) 집중력 부족과 관련된 행동
- 세부 내용에 집중을 하지 못하며 부주의한 실수를 합니다.
- 과제물이나 활동을 조직하거나 수행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 상대방이 직접적으로 말을 할 때 듣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 지적 노력이 필요한 일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싫어합니다.
외부의 자극에 쉽게 방해를 받으며 잘 잊어버립니다.
2) 충동의 통제와 관련된 행동
- 다른 사람이 말하는 중에 끼어들거나 자신의 차례를 기다리는 것이 어려움
3) 과잉 행동
- 의자에 앉아 손가락을 만지작거리거나 몸을 자주 들썩거립니다.
- 수업 중간에 자리를 떠나거나 돌아다닙니다.
- 끊임 없이 말하거나 활동을 합니다.
ADHD 학습자에 대한 대처 및 교육
- 약물치료가 가장 권장되고 있으며 80% 정도가 단기적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심박수/혈압 증가, 불면증, 성장저하, 체중감소 등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여담이지만 체중감소는 조금 솔깃한 이야기 입니다.)
- 교육의 장에서는 행동주의적 기법이 유용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구체적인 학습 기술과 의지를 키워 자신이 자신을 통제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정서적 지지도 강조됩니다.
- 학업성취도나 교우관계 개선 등 장기적 효과에 대한 보고는 발견하기 쉽지 않습니다. 단기 효과에 매몰되어 이를 끝까지
추적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학습장애아를 위한 교육
학습부진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기 때문에 각 증상에 맞는 개별적 처방이 우선적으로 제공되어야 합니다.
다만, 교사가 일반적으로 취할 수 있는 행동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Hallahan & Kauffman, 1988)
1) 집중력 부족과 관련된 행동
- 이들은 실패를 두려워하므로 성공의 경험을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자주 제공해야 한다.
2) 적절한 환경의 조성
- ADHD 아동은 자리배치, 교우 관계 등에까지 신경을 써서 과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3) 명확한 의사교환
- 이들은 분명하게 가르쳐야 하며 지시가 이해되지 않았을 수도 있음을 생각해야 합니다.
- 이해한 것처럼 보여도 실제로는 혼동하거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명시적 교수행위
- 학습내용을 소단위로 나누어 관련 지식과 함께 가르치거나, 학습전략의 전달에도 초점을 둡니다.
5) 다양한 가능성에 대비
- 이들의 감정 분출에 대비하고 적절한 교실행동 지침을 세워 그것을 따르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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