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본주의
개요
- 인본주의는 학습자가 관찰의 대상이 아닌 능동적 주체자로서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할 수 있는 자아실현적 존재라는 전제를 합니다. 따라서 교육은 이들이 자신의 능력을 지각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 인본주의는 학습절차에 대한 구체적 제안보다 바람직한 교육의 모습에 대한 개념적 방향만을 제시하는데 그쳤기 때문에 의미에서의 학습이론이라고 보기에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교육에 대한 기본 철학이 갖는 중요성을 염두에 둘 때 시사하는 바가 큽니다.
로저스의 학습이론
■ 학습은 외부로부터 이루어진 지적/정서적 변화가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그 필요성을 느끼고 그에 따라 주체적으로 행동하여 이끄는 과정이었습니다.
무의미한 인지적 학습(정해신 지식을 수동적으로 암기하여 이루어지는 학습)
^
유의미한 경험적 학습(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지식과 개인적 열망이 반영된 학습)
주요 학습원리
■ 인본주의에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학습 원리로 제안합니다.
1) 자기 주도적 학습
- 학습자가 스스로 자신의 학습내용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따라서 교육은 학습자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스스로 어떤 것이 자신에게 의미 있는 것인지를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합니다.
- 학습내용이 자이증진과 관련된다고 인식할 경우, 절반 이하의 시간으로 학습이 가능합니다.
2) 자기 평가
- 자신에게 중요한 것, 자신이 추구하는 것, 달성해야 할 목표 수준 등에 근거한 자기 평가는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부여하는 기초입니다.
- 등급화에 근거한 상대적 서열화는 학습에 방해가 될 뿐이라는 입장입니다.
심리검사
개념
■ 심리검사는 다양한 양적 도구를 이용하여 성격, 지능, 적성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파악하는 일련의 절차를 말합니다.
■ 심리검사의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진단
-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의 파악
- 여러 가지 검사를 한 가지 형식으로 꾸밈('battery')
⇒ 다양한 결과가 나올 수 있기 때문에
2) 개성과 적성의 발견
- 개성이나 적성을 발견하여 그에 맞는 지도와 적성 배치가 목적
⇒ 군대의 병과 결정이나 회사에서 직원의 부서 배치/재훈련
3) 예측
- 확률에 의한 잠정적 추정
- 직무검사를 통하여 업무 성패 예측
- 성격검사를 통하여 정서적 도움의 필요성 예측
종류
■ 심리검사는 도구의 구조화 여부에 따라 1) 표준화 검사(객관적 검사)와 2) 비표준화 검사(투사적 검사)로 나누어집니다.
1) 표준화 검사(객관적 검사, objective tests)
- 객관화되고 표준화된 절차에 의하여 행동을 표집, 측정함으로써 행동의 전체 집단을 미루어 짐작하고, 그것을 기초로 두 사람 이상의 행동을 비교하는 체계적 절차를 의미합니다.
2) 비표준화 검사(투사적 검사, projective tests)
- 비구조적 검사 과제를 통하여 개인의 특성을 이끌어 내기 위하여 작성된 검사입니다.
- 검사가 모호할수록 개인의 욕구, 갈등, 성격 같은 심리적 특성이 잘 표출될 수 있다는 전제
표준화 검사
■ 장점
- 검사의 실시, 해석 편리
- 검사의 신뢰도, 타당도 검증됨
- 객관적인 개인 간 비교 가능
■ 단점
- 피검자의 의도대로 문항에 반응 가능
- 개인의 질적 독특성 반영 어려움
- 방어적 태도가 검사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비표준화 검사
■ 장점
- 개인의 반응이 독특하며 다양합니다.
- 검사의 목적 모르므로 무의식 파악에 용이합니다.
■ 단점
- 신뢰도, 타당도 검증이 어렵습니다.
- 검사 반응을 수량화하기 어렵습니다.
제작과정
■ (표준화) 검사의 제작은 다음과 같은 일련의 절차에 따라 이루어집니다.
목적의 명세화(대상의 연령 등 규정) ▶ 목적 재정의(조작적 술어 사용) ▶ 전집 및 특성 규정(대상 전집 및 성격적 특성)
▶ 문항적성 및 수정(문항 형식 등 선택) ▶ 예비검사 및 문항분석(변별도, 곤란도, 답지 적합성)
▶ 최종 검사 제작(총체적 점검) ▶ 표준화 과정(표준화된 검사 실시, 채점) ▶ 기술적 분석(신뢰도, 타당도, 규준 작성)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반적응증후군(스트레스) 3가지 접근법 (0) 2023.02.13 지능검사 적성검사 성격검사 학력검사 (0) 2023.02.09 구성주의적 관점 (0) 2023.02.07 학습의 4가지 원리와 연합주의, 조작적 조건형성 (0) 2023.02.06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개 (0) 2023.0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