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2. 7.

    by. 프리치동

    구성주의적 관점

     

    구성주의란?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학습이론과 대비되는 학습이론의 한 분야입니다.

    객관적 진실로서의 지식보다 학습자 개인에게 의미 있는 지식을 강조합니다.

     

    '구성'(構成, construction)의 사전적 의미

    1) 부분이나 요소들을 모아서 일정한 전체를 짜 이룸. 또는 그 짜임을 의미합니다.

    2) (문학) 문학작품에서, 사건의 줄거리를 배열/서술하여 얽어 짜는 일. 플롯.

    3) (미술, 공예) 색채/형태와 같은 요소를 통일적이고 조화롭게 조합하는 일을 뜻합니다.

     

    '구성' - '무엇인가를 논리적 질서에 따라 혹은 조화롭게 만드는 과정'

    구성주의 - 구성이라는 단어와 맥을 같이하므로, 어떤 질서에 따라 무언가를 만들어 나간다는 의미를 지님.

    ⇒ '구성주의'란 '세상에 대한 인식은 삶의 주체가 스스로 구성한다'라고 주장하는 철학적, 이론적 사조입니다.

     

    구성주의는 학자들의 인식론과 목적에 따라 '급진적' 구성주의와 '개인적' 구성주의, '사회적' 구성주의로 나누어집니다.

     

    지식의 본질 관심

    - 급진적 구성주의

      ⇒ 지식은 전적으로 사회적 관계에 의하여 구성되는 것입니다.

          - 자연계의 대상은 객관적 존재가 아니며 과학 이론은 인간의 '수사학적 업적'에 불과합니다.

     

    교육적 활용 관심

    - 개인적 구성주의

      ⇒ 인간은 외부 환경과 끝없는 평형화를 시도합니다.

           - 동화와 조절로 자신의 인지구조(도식) 재구조화

     

    - 사회적 구성주의

      ⇒ 지식은 '사회적 발달'(개인 간 상호작용을 통한 지식 공유)을 '개인의 심리적 발달'(내면화)로 연결함으로써 형성됩니다.

           - 아동에 대한 성인의 조력 강조

     

     

    객관주의적 vs 구성주의적 학습 환경

    구성주의는 기존의 객관주의적 학습이론의 발달과는 확연히 다른 패러다임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객관주의 구성주의
    교육내용 개별적 사실 및 기본지식 강조 핵심 개념 및 맥락 강조
    교육과정 교육과정을 엄격하게 따르는 것이 중요 학생들의 호기심을 충족하도록 유연하게 운영
    학습교재 교과서 중심 실제 자료나 조작할 수 있는 물건
    학습자관 정보를 받아들이는 백지 자신만의 세계관을 만들 수 있음
    수업방식 정보 전달을 목적으로 한 설명식 수업 상호작용을 높이기 위한 수업 환경 조성
    평가활동 수업 후 일괄적으로 이루어짐 수업 활동 중 관찰, 발표, 결과물 검토
    학습활동 개별 학습활동 소집단 중심의 학습활동

     

     

    구성주의와 수업

     

    구성주의적 수업모형

    - 구성주의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에 근거한 다양한 수업모형이 제시되었습니다.

    - 대표적인 수업모형과 주요 수업원리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인지적 도제모형

    - '스승 - 제자'라는 고전적 의미의 도제적 관계에서 아이디어가 나왔습니다.

    - 전문가의 인지적 사고과정을 참고하여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1) 고전적 의미에서의 도제적 교육

     

    전문가의 시연 및 관찰 ⇒ 문제해결을 위한 인지적 틀 제공 ⇒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중지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에 기초

    아동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영역과 다른 사람의 도움이 있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의 영역이 있습니다.

    전문가의 안내를 통한 공동문제해결과정을 강조합니다.

     


    3) 전문가의 인지적/초인지적 기술과 지식 습득을 위한 지속적 성찰 강조

    문제해결과정에서 자신의 행동 관찰 및 조절

    자신의 행동을 전문가와 비교

    전문가와 초보자가 역할을 바꾸어 수행함으로써 시각과 관점의 확장

     

     

    인지적 유연성모형

    - 인지적 유연성모형은 지식이 단순한 일차원적 개념이 아닌 복잡하고 다원적인 개념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봅니다.

    - 사물을 보다 풍부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복합적이고 유연성 있는 인지적 시야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1) 인지적 유연성 (cognitive flexibility)이란?

    - 여러 지식의 범주를 넘나들고 연결 지으면서 여러 상황에 탄력 있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이 비판하는 기존 교육의 문제점

    - 지식이 적용되는 맥락을 고려하지 않고 개념적 지식만을 요약하여 가르치도록 합니다.

    - 학습초기 단계에서 복잡하 학습과제를 지나치게 단순화 시킵니다. 지식의 무조건적 암기

     

    3) 주요 수업원리

    - 개념이나 사례의 상호 관련성을 고려한 학습내용의 제시

    - 입문 단계에서부터 인지적 유연성을 고려한 사례중심의 지식 구성

    - 지식에 대한 다양한 표현의 기회 제공

    - 맥락성과 개념적 다양성의 고려

     

     

    주요 수업원리

    - 구성을 촉진하는 학습 환경의 조성을 위한 일반적인 수업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학습에 대한 책무성과 주인의식, 자율성을 강화한다.

    - 자신의 학습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초인지 능력의 배양

     

    2) 고등정신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환경을 조성한다.

    - 지식을 전달하기보다 학습자 스스로 가설설정과 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

     

    3) 다양한 표현양식을 활용하도록 한다.

    - 다양한 언어적 표현 및 비디오, 이미지, 음향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하여 제시

     

    4) 유의미한 맥락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

    - 실생활과 관련된 학습과제 및 사례의 제시

     

    5) 협동학습을 통하여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 협동학습은 대화를 통하여 상호교류, 반성적 사고, 창조적 학습을 촉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