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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발달이론
■ '성장에 따라 직업선택이 ㅇ어떤 변화과정을 거치는지에 대한 이론'
■ Super(1976)의 '직업자아개념이론'은 개인의 자아개념이 직업선택에 중추적 역할을 하므로 진로지도는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는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성장기(0~14세) → 탐색기(15~24세) → 확립기(25~44세) → 유지기(45~65세) → 쇠퇴기(65세 이후)
1) 성장기(0~14세) : 가정, 학교에서의 주요 인물과 동일시함으로써 자아개념 발달되는 시기
■ 환상기(4~10세) : 욕구가 지배적이며 환상적 역할 수행의 중요한 시기
■ 흥미기(11~12세) : 개인의 취향이 곧 활동의 목표 및 내용을 결정하는 시기
■ 능력기(13~14세) : 능력을 중요시하게 되며 직업의 요구조건도 고려하게 됩니다.
2) 탐색기(15~24세) : 학교, 여가활동, 아르바이트 등을 통해 자아검증, 역할수행, 직업적 탐색
■ 잠정기(15~17세) : 욕구, 흥미, 능력, 가치 등을 고려하며 잠정적 진로를 경험해 보는 시기
■ 전환기(18~21세) : 취업 혹은 관련 훈련을 받으며 자아개념 관련 현실요인 고려하는 시기
■ 시행기(22~24세)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여 최초로 직업을 가지는 시기
3) 확립기(25~44세) : 자신에게 적합한 분야를 발견하고 영구적인 위치 확보하기 위하여 노력
■ 시행기(25~30세) : 적정분야 발견 후 최적의 일을 발견할 때까지 몇 차례 변동이 있는 시기
■ 안정기(31~44세) : 진로유형이 분명해짐에 따라 그것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는 시기
4) 유지기(45~65세) : 선택한 직업에 정착하고 그것을 유지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5) 쇠퇴기(65세 이후)
■ 은퇴 후 다른 활동을 찾는 시기
■ 직업 정체성 상실로 자아개념에 큰 변화가 오는 시기
인성이론
■ 성격유형이 직업선택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며 개인의 성격과 직무환경이 일치되면 직무만족,
직업안정성, 직업성취 등과 관련된 성과가 높아진다는 입장입니다.(Holland, 1987)
1) 인간은 성장과정에서 독특한 성격 형성 후 다양한 경험을 통하여 좋아하는 활동이 생겨나고,
그 결과 특정한 적성이나 유능감을 갖게 되어 결국 6가지 성격특성이 형성됩니다.
- 실재적 성격
- 탐구적 성격
- 예술적 성격
- 사회적 성격
- 설득적 성격
- 관습적 성격
2) 6가지 성격특성에 의하여 지배되는 6가지 환경 유형이 존재합니다.
3) 인간은 자신의 능력을 발후ㅟ하고 가치를 표현하며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환경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성격 - 환경 간 상호작용에 따라 진로선택, 직업변경, 직업적 성취, 교육적행동 등이 나타납니다.
5) 6가지 성격유형은 육각형으로 표현될 수 있고 인접한 유형은 흥미, 성격적 특성, 직무 등의 관련성이 높습니다.
- 육각형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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